에코시스템이란?
최근, 선진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는데 있어서의 키워드로서, 「에코시스템」이라는 말을 듣는 것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구조를 파악할 때 편리한 방법이긴 합니다. 거기에 포함되는 영역은 매우 폭넓고, 명확한 의미가 파악되지 않은 채로 이용되고 있는 예도 적지 않습니다.
에코시스템이란?
생태계(Ecosystem)는 원래 생물학 분야에서 "생태계"를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다양한 생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동안 전체적으로 조화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생태계에 있어서는, 먹는 먹는 포식 관계 외에, 곰 벼룩과 말미잘과 같이 서로를 필요로 하는 「공생」의 관계가 성립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태계라고 불리는 것은 이러한 복잡한 관계가 네트워크의 눈처럼 얽힌 네트워크입니다. 에코시스템에 있어서는, 그것을 구성하는 요소가 하나라도 부족하면, 전체의 밸런스가 무너져 버립니다. 이러한 성질은 비즈니스에서의 관계성을 묘사할 때 원용되고, “ 다양한 주체가 다른 관계성을 맺으면서 전체적으로 조화를 짜고 있는 상태 ”를 가리키는 말로 유통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생태계
비즈니스에서 생태계는 " 다양한 경제 주체가 서로 관련되어있는 동안 각각 다른 이익과 이점을 얻을 수 있는 경제권 "이라는 뉘앙스에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쌀을 얻을 때까지의 과정을 생각해 봅시다. 생산·유통 프로세스에는 생산농가 외에도 농구나 비료를 취급하는 업자, 배송업자나 소매업자 등 다양한 주체가 관여하여 각각에 이익과 효용을 얻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비즈니스에 있어서는 사람·물건·금, 심지어 정보가 끊임없이 교환·거래되고 있으며, 이러한 관계성에 의해 다양한 경제 주체가 이익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즉, 경제적인 관계가 이뤄지는 장면에서는 언제나 어떠한 에코시스템이 형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생태계의 다의성
한입에 에코시스템이라고 해도, 거기에 포함되는 범위는 실로 폭넓고, 사업에 한정해도, 카테고리화가 곤란할 정도로 다의적인 단어로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것은 기업 간의 협업 관계나 주주와 기업과의 관계 등 경제 주체 간의 네트워크를 가리키는 경우입니다. 즉, 다른 강점이나 성질을 가진 플레이어가 공통의 목적을 향해 협조해 나가는 모델입니다. 게다가, 후술하는 바와 같이, Google을 비롯한 거대 플랫폼상에서 전개되는 거래나 커뮤니케이션의 스킴 등도 에코시스템이라는 말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한 기업 내에서 구축되는 비즈니스 소프트웨어의 통합적인 시스템을 가리키고 이용되는 경우도 볼 수 있으며, 장면에 따라 다양한 다양한 사항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에코시스템은 폭넓은 범위에 적용되는 말이지만, 이들에 공통되는 뉘앙스로서, 「다양한 요소가 얽히면서 전체적으로 안정된 시스템을 형성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는 의미를 들 수 있다 합니다.
생태계가 중요시되는 배경
상술한 바와 같이, 사람들의 경제활동은 항상 다양한 관계성으로 이루어져 있어, 시대를 불문하고, 인간사회를 「생태계」에 비유하는 것은 가능할 것입니다. 한편, 최근에 한층 더 에코시스템이라는 말이 이용되고 있는 배경으로서는, IT화의 동향을 받아 비즈니스 모델이 다양화·복잡화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많은 제조업체와 소매업체가 EC 거래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EC 플랫폼에 자사 상품을 출품하고, 그 상품 광고를 다양한 매체로 출고할 때는 EC나 광고의 플랫폼 사업자 등, 지금까지와는 다른 경제 주체와의 거래가 생길 것입니다. 또한, 데이터를 비롯한 "온라인상의 정보"가 거래 대상이 되어, 지금까지 없었던 가치 형태가 등장함으로써, 경제 순환의 존재가 크게 변화하고 있는 것도 에코시스템이 중요시되고 있다 배경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다양한 경제주체가 등장하고 거래 형태도 다양화한 현대에서는 '어떠한 생태계를 통해 어떻게 이익이 플레이어에게 분배되는가'라는 가능성도 퍼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새로운 생태계를 형성하고 진입하는 것의 중요성을 증가시키고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