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본정보

제 4차 산업혁명은 어떻게 흘러가는가

알뜰폰써니 2023. 1. 17. 15:45

산업혁명이란?

산업혁명이라고 들으면, 18세기 말에 영국에서 일어난 기술혁신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산업혁명은 제2차, 제3차로 이어져 현재는 제4차 산업혁명의 한가운데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과거의 산업혁명은 전 세계 사람들의 생활과 일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남겨진 기업이나 사람이 어떤 운명을 쫓는지는 역사를 보면 분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현재의 4차 사업 혁명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에서는 산업혁명의 역사, 제4차 산업혁명이 경제이 미치는 이점,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인가

제4차 산업혁명이란 IoT(사물인터넷), AI(인공지능), 빅데이터를 이용한 기술혁신입니다.

 

IoT는 모든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사람들의 삶에 다양한 편의성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결된 기기에서 수집한 데이터는 빅데이터로 분석하여 기기의 고장이나 건강 문제를 예상하거나 마케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AI를 통해 컴퓨터 자신이 학습하고 일정한 판단을 함으로써 보다 복잡한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기술 혁신은 지금까지 대량 생산되괴 획일적으로 제공된 서비스를 개별적으로 맞춤화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단순노동의 자동화가 진행됨에 따라 AI에서는 실현할 수 없는 보다 크리에이티브한 것에 사람들이 자원을 나눌 수 있게 됩니다.

 

 

산업혁명의 역사

세계에서는 지금까지 4번의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있으며, 그 시작은 18세기 후반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각 산업 혁명의 역사와 그 당시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제1차 산업혁명

1차 산업혁명은 18세기 후반의 영국에서 일어났다. 일어난 변화의 대표적인 예는 방적기의 발명과 증기 기관의 개선입니다. 당시의 영국은 식민지에서 수입한면화를 면직물로 가공해 수출하고 있었지만, 방적기에 의해 대량 그리고 효율적으로 면직물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증기기관에 의해 철도와 증기선이 개발되어 수출도 용이해졌습니다. 그 결과 영구은 다른 나라보다 경제적으로나 정치적으로 우위를 차지하며 세계의 패권국가가 됩니다. 이 산업혀멱의 물결은 유렵을 중심으로 차례로 셰계로 전파해 갔습니다.

 

제2차 산업혁명

19세기 후반에 일어나 제2차 산업혁명에 있어서는 중공업의 기계화가 실현되어, 주요 에너지는 석탄에서 전력, 석유로 이행했습니다. 또한 자동차, 항공기, 배 등의 대량 생산이 가능해주시며넛 전셰계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집니다. 또한 원료와 노동력 확보, 상품 시장으로 식민지 확대의 움직임이 가속되어 제국주의로 연결되었습니다. 이 산업혁명은 영국을 대신하여 미국이 세계의 패권국가가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제3차 산업혁명

3차 산업혁명은 20세기 중반부터 20세기 후반까지의 마지막입니다. 컴퓨터의 등장에 의한 혁명인 한편, 운반이다 용접을 실시하는 산업용 로봇이 태어나는 등, 인간이 하고 있던 단순 작업이 자동화되어 사넝 구조에서 노동의 본연의 자세가 크게 변화한 시대이기도 했습니다. 또한 인터넷의 보급도 제3차 산업혁명의 하나로 취급됩니다.

 

제4차 산업혁명

산업혁명과 기계화, 자동화는 매우 관련 깊은 것입니다만, 제4차 산업혁명에서는 지금까지 인간이 담당해 온 노동의 일부가 한층더 자동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에 따라 노동비용이 크게 절감되는 등 경제적인 이점을 기업에 가져옵니다. 무인 금정 등록기 미치 사무 작업 도구의 보급으로 인한 노동 비용 절감은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무인점포나 자율주행 등 자동차에 의한 노동비용 컷의 흘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일부가 한층 더 자동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에 따라 노동비용이 크게 절감되는 등 경제적인 이점을 기업에 가져옵니다. 무인 금전 등록기 미치 사무 작업 도구의 보급으로 인한 노동 비용 절감은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향후의 과제

산업혁명은 우리의 삶에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지만, 한편으로는 산업혁명으로 직업을 잃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직업을 잃은 사람과 나라 사이에는 갈등이 태어납니다. 제1차 사업혁명 때 일을 잃은 노동자에 의한 격차 운동 '러다이트 운동'이 일어난 것은 유명합니다.